Thursday, December 1, 2022
Home경제KCGS의 ESG 평가 방식

KCGS의 ESG 평가 방식

KCGS는 공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종합평가를 실시하는데 2003년 지배구조 평가로 시작해 2011년부터 환경과 사회를 포함한 ESG 통합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ESG모범규준, 그리고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고객 협의체) 등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반영 해 평가하는데 대상 기업은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 코스닥 150 구성종목 등이다.

KCGS ESG 평가 분류 체계
KCGS ESG 평가 분류 체계

기본평가는 기업 특성별로 분류 후 가점방식으로 진행하고 심화평가는 부정적 ESG 이슈에 대한 감점방식을 적용한다. 통합평가모형에 따라 지배구조 81개, 환경 50개, 사회 52개 등 항목마다 가중치를 부여해 평가하고 매년 평가 결과를 공개한다. KCGS의 ESG 평가는 기업공시 등을 통해 회사마다 900개 이상의 기초 데이터를 수집하고 개별 기업의 이슈를 반영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이후 기업과 KCGS 간 소통 과정을 거쳐 ESG 평가 피드백을 진행한다. 모든 정기 등급은 10월에 부여되는데 평가 후 차년 1,4,7월에 ESG 등급위원회를 개최해 이슈를 반영한 등급으로 수시 조정한다.

다만 평가 가중치가 매년 개정되면서 같은 문항이라도 가중치가 조정될 수 있는데 KCGS측은 담당자에 따라 평가결과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검토한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피평가기관의 데이터 검증과 추가 성과를 반영할 수 있도록 평가 피드백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렇게 산출된 통합 및 개별등급 은 한국거래소의 KRX 사회책임투자지수 종목을 구성하는 데 활용된다.

관련 기사 / 자료
KOSPI 기업에 대한 주주 제안 증가 추세: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주주 행동
RELATED ARTICLES

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