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FII(Qualified Foreign institutional Investors)는 2002년 12월 시행됐으며, ‘적격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영문 약칭이다. 주로 자본시장이 완전히 개방되지 않은 국가에서 한도를 두고 외국 자본을 유치하여 개방을 넓혀가는 제도다.

이 제도 하에서 허가된 범위내의 외화자금을 현지 화폐로 환전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엄격한 감독 아래 별도의 계좌를 통해 현지 증권시장에 투자하고, 배당금 및 매매차익 등을 포함한 각종 자본소득은 심사를 거쳐 외화로 환전하여 본국으로 송금할 수 있다.
QFII 제도의 본질은 외자 유입을 통해 중국의 경제 발전과 증권시장 발전에 적합하게 하고, 외국자본이 중국의 경제적 독립성이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며, 투기성 자금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억제하고, 자본시장을 건전하게 국제화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QFII 제도는 중국 자본시장의 건전한 국제화를 위하여 적격기관선정 조건, 입출금 모니터링, 적격기관의 투자범위 등 3가지 규제를 통해서 외국 기관투자자를 관리하고 있다. 이 3가지 규제를 완화, 강화하면서 외자 유입량을 조절하고 있다.
RQFII(RMB Qualified Foreign institutional Investors)는 2011년 리커창 국무원 부총리가 홍콩 포럼에 참석하여 홍콩 위안화 시장의 발전을 지원하고, 홍콩달러와 위안화의 순환유통을 넓히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발의 됐다.
QFII는 달러를 위안화로 환전하여 중국 자본시장에 투자해야 하지만 RQFII는 직접 조달한 위안화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하지만 2020년 11 월에 두 제도가 정식으로 통합되면서 현재는 차이점이 없다.
관련 기사 / 자료 – G2 분쟁 심화 이후 눌려있던 중국 증시, 재평가에 들어설 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