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December 1, 2022
Home경제ESG와 밸류에이션 역학관계

ESG와 밸류에이션 역학관계

ESG 점수 상위 20 종목의 타인자본비용은 최근 3개 분기 평균 2.5%를 기록했다. 이는 ESG 점수 하위 20 종목의 최근 3개 분기 평균 3.4% 보다 낮은 숫자다. 눈에 보이는 “ESG 효과”는 타인자본비용에서 나타난다. 반면 자기자본비용 관점 에서 ESG 상위 종목들이 베타가 컸다. 즉, 시장 위험에 대한 노출도가 ESG 하위 종목들보다 컸으며 자기자본비용(COE : Cost of Equity)도 높았다.

이익 성장성 측면에서 ESG 효과가 일정 부분 존재했다. ESG 점수가 높은 기업 들이 시가총액 가중 EPS 증가율 Z-Score값이 높게 나왔다. 규모를 고려한 EPS 증가율이 높은셈이다. ESG 점수가 높은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미래 잠재 시장에 대한 장악력도 높다고 할 수 있다. 매출액 성장률, EPS 증가율 모두 ESG와 유관하다.

밸류에이션에 미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현금흐름이다. ESG 점수가 높은 기업들이 FCF(잉여현금흐름)/IC(투하자본) 비중이 높았으며, 현금흐름 창출 능력이 뛰어난 기업은 일반적으로 내재가치 업사이드가 높게 평가된다. 최근 3개 분기 시계열로 보더라도 ESG 점수 상위 기업들이 하위 기업들 보다 FCF/IC가 상대적으로 높다.

2021년 하반기부터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졌다. 해당 구간에서 ESG 점수 상위 기업들이 ESG 점수 하위 기업들보다 주가가 상대적으로 덜 빠졌다. ESG는 하방 리스크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한다. 수급적인 측면에서도 외국인이 덜 파는 경향이 있다(최근 3개 분기 수급 강도). ESG는 타인자본비용을 통해 전체 할인율에 미미 하게 영향을 미치고 일반적으로 ESG 점수가 높은 기업들이 현금흐름이 좋았다.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 구간에서 ESG 포트폴리오는 아웃퍼폼했다.

ESG 점수 상위/하위 20종목 타인자본비용, ESG 점수 상위/하위 20종목 베타와 자기자본비용
ESG 점수 상위/하위 20종목 타인자본비용, ESG 점수 상위/하위 20종목 베타와 자기자본비용
RELATED ARTICLES

Latest